기사원문 : [NHN] 네이버, 이용자 콘텐츠 보호 및 유통기능 강화

2007년 7월, 네이버 카페, 블로그, 언론사 뉴스 등에 검색기능이 변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되어 공유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에서는 블로그, 카페 등 검색결과에 중복문서를 포함할지, 제외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통합검색의 기본 설정은 ‘중복결과 제외’ 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티스토리의 경우 튕김현상이 많아 복사(Ctrl+V)등으로 글쓰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중복문서로 처리된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한 문제점으로 인해 한동안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블로그 운영자들의 반발이 심했다고 합니다. (뉴스에서..^^;;)

 

1) 복사문서판독시스템이란?

- 카페, 블로그, 언론사 뉴스 문서의 복사유무와 그 정도를 계산하여, 중복문서는 통합 검색결과에서 제외함으로써 검색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는데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스크랩’ 기능을 통해 옮긴 문서뿐만 아니라, 복사(ctrl+C,V)해서 가져간 문서도 중복문서로 판독되어 검색에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즉,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중복문서로 인식이 되면 상단노출 가능성이 희박해짐을 뜻합니다. 네이버에서는 공들여 등록한 게시물을 ‘펌질’을 통해 등록한 사람의 글이 상단에 노출이 되면 원본을 제작한 원작자의 권리가 훼손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와 같은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2) 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 기존 시스템과는 달리 하나의 문서를 의미 있는 단락단위로 나누어서 복사유무를 판독하기 때문에, 100% 똑같이 일치하는 문서뿐만 아니라 본문 일부가 중복되는 문서까지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블로그-블로그, 카페-카페 등 같은 콜렉션 내의 문서 이외에도 블로그-카페, 블로그-뉴스 등 다른 영역에서 복사한 문서까지도 알 수 있기 때문에 통합검색 전체적으로 더 나은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즉, 전반적으로 중복결과를 ‘복사문서판독시스템’으로 판별하기 때문에 자신이 등록한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타인이 카페에 등록해도 중복문서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상단노출의 기회를 노려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직접 글을 작성해야 되겠네요.


3) 주요 뉴스를 스크랩 해, 자신의 생각을 블로그에 옮길 경우에는?
- 흔히 블로그를 운영하시다가 다른 사람이 작성한 문서의 일부를 발췌하고(영화정보, 드라마정보)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덧붙이기도 합니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할 때 뉴스나 다른 사람의 글, 혹은 말을 자주 인용하는 것처럼 온라인 상에서도 다른 문서를 일부 발췌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인 문서가 아주 많습니다. 이런 경우, 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에서는 문서의 복사 정도를 계산해 그 정도가 ‘인용’의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는 중복문서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즉, 인용을 할 경우에는 보통 중복결과로 처리가 되지 않지만 인용이 아닌 타인의 문서를 너무 많이 활용했을 경우에는 중복문서로 처리한다고 하는 것이네요.

인용의 기준이 모호하긴 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더욱 많이 쓰는 것을 권장해야겠습니다.

 

4) 동일한 여러 문서가 있을 경우 어떤 문서가 원본으로 판독될까?
- 게시물이 최초로 작성된 시간 등을 기준으로 원본 문서를 추정해, 이를 기본적으로 노출하게 됩니다. 중복문서 판독시스템은 원본을 100% 판독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다만, 원본일 확률이 높은 문서를 추정하여 이를 검색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는 저작자가 본인의 허락을 구하지 않고 무단으로 퍼간 글에 대한 검색제외, 게시 중단을 요청하는 경우 이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네이버 복사문서판독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니 더더욱 저작권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저는 이용하지도 않는 싸이월드를 잠정 중단 하기도 하였는데요..

그 만큼 이제는 저작권법을 몸소 실천해야 되는 시기라고 판단되어 그렇게 하였답니다. 여러분들도 가능한 인용은 적게 하고, 자신의 의견은 많이 담아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저도 조심하고 있는데.. 과연 이게 저작권법에 해당될까? 라는 의구심이 들 때가 한두번이 아니랍니다.. 결론은 알고 지키자..이네요^^)

알아간다는 것은 본인에게 경쟁력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신하고 싫어하기 보다는 더 자세히 알고 헤쳐나가는 방법을 택하세요~ 적을 알면 백전백승!!

 

By. wing S

,
rss
count total , today , yesterday
I am
우리들 이야기 (212)
소소한 일상♣ (82)
마케팅 이야기 (33)
감수성 100% (19)
화사한 다이어리♥ (21)
맛있는 초대 (6)
재테크 전쟁 (6)
사진 갤러리 (15)
롯데월드 엠버서더♬ (2)
인턴 이야기 (21)
최근에 쓴 글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연결된 관련글